잡다한 건강정보

몸에 좋아서 진시황도 먹었다던 부추 , 놀라운 효능

모리리 2021. 4. 1. 22:38
반응형

진시황 아시죠?  불로장생을 꿈꾸며 불로초를 찾았던 진시황이 몰래 먹었던 음식이 있습니다.

소문이 나 씨가 마를까 봐 몰래 먹었다던 그 음식.

바로 부추 입니다.

 

부추는 전국적으로 재배가 가능한 작물이라서 지역마다 부르는 명칭이 다릅니다.

 

경상도- 정구지, 솔

전라도- 솔, 소불

충청도- 정구지, 졸

영동- 분추

제주- 새우리

 

 

 

 

 

부추는 건강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얼마나 몸에 좋은지 인삼과 녹용과도 바꾸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도대체 왜 부추가 그리 좋다고 알려졌을까요? 

 

천연 자양강장제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에서 많이 먹는 식재료인 부추. 오늘은 부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추의 효능

 

1. 혈액 순환

예로부터 부추는 피를 맑게 해 주고 어혈을 풀어 주어 혈액 순환에 좋다고 하였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찬 사람에게 좋으며 부추에 들어 있는 유화아릴은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노폐물을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간 건강에 도움

부추는 동의보감에서 간의 채소라 하여 간채류라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칼슘과 철분,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해서 간 해독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해독작용 또한 뛰어나서 꾸준한 섭취는 간 건강에 큰 효과를 봅니다. 

 

3. 정력 강화

정구지는 정을 오래 유지 시켜준다는 말입니다. 부부 사이의 정을 말하며 이는 정력을 의미합니다.

천연 피로회복제인 황화알릴이 풍부하여 피로를 풀어주어 남성의 기를 튼튼하게 하는데 좋으며 , 풍부한 철분은 여성에게는 생리량을 증가시키고 따뜻한 성질의 부추가 냉한 성질을 개선시켜주어 여성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4. 고혈압 예방

부추에 들어 있는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줍니다. 국이나 찌개 또는 짠 음식을 많이 먹는 경우에 부추를 곁들여 먹게 되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줘 혈압안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황화 알릴 은 콜레스테롤이 몸속의 혈관 내에 쌓이지 않고 배출시킬 수 있게 하여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5. 위장병 개선

따뜻한 성질의 부추는 몸이 차가워 위장이 약한 분들에게는 복부의 냉증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를 줄 수 있으니 부추 생즙을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6. 활성산소 제거

부추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애호박의 19배, 배추의 83배, 늙은 호박의 4배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암세포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체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큰 효과를 줍니다. 

 

7. 돼지고기와의 음식궁합

 

차가운 성질인 돼지고기와는 환상적인 궁합입니다. 돼지국밥, 순댓국에 부추가 꼭 들어가는 이유이며, 중국에서는 돼지고기가 들어 있는 만두에 부추가 들어간다고 하니 돼지고기에 꼭 부추를 곁들여 먹으면 좋겠네요.

 

부추의 부작용

 

부추의 칼륨은 나트륨 배출에 도움은 주지만 혈압약과 같이 먹게 되면 저혈압 발생의 원인이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따뜻한 성질 때문에 체열과 위산,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이 과다 섭취 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해야 할 것입니다. 

 

이상은 부추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어요. 정구지찌짐, 부추 겉절이 , 볶음요리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하고 예로부터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었으니 더 다양한 방법으로 자주 섭취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