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 건강정보

양파 이래도 안 먹을꺼에요? 양파의 다양한 효능

모리리 2021. 3. 30. 12:01
반응형

음식을 만들 때 꼭 필수적인 재료가 있지요? 이 재료들은 냉장고에 항상 구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냉장고 문을 열었을 때 이 필수적인 재료들이 없으면 좌절감을 느끼지요. 요리에 대한 의욕도 사라지고요.

 

이 필수적인 재료 중 하나가 바로 양파입니다.

양파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많이 사용되는 식재료지요.

양파 없는 볶음 요리는 상상하기도 싫네요. ^^

 

양파의 효능은 수십여 가지여서 식탁 위의 불로초라고 불릴 정도라고 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중국인은 양파를 즐겨 먹어 심장병이 적고, 고대의 올림픽 선수들은 양파즙을 체력을 위해 섭취하였다 합니다.

 

양파는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데 볶거나 튀기거나 생으로 먹거나 즙으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양파의 효능

 

고혈압 예방

양파에는 케르세틴이라는 주요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케르세틴이 우리 몸속에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 속에 쌓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혈당 조절

양파에 들어있는 미량 무기질인 크롬은 포도당 대사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인슐린 작용을 촉진함으로써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뇌졸중 예방

알리신이라는 주요한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혈소판이 엉기는 것을 막고 혈관 내의 섬유소 용해 작용을 돕기 때문에 혈전이나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숙취해소 도움

 

양파에는 글루타 싸이온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술을 마실 때 소모되는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고 간의 지방분해를 돕습니다.

 

항암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케르세틴은 인체 내의 발암물질 전이를 막아주며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은 간, 위장, 대장, 식도의 암 발생을 예방합니다. 

 

소화촉진

 

양파의 특유한 매운맛이 나게 하는 성분인 유화알릴은 체내에 들어가게 되면 알리신이라는 성분으로 변하게 되며 이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혈액순환이 좋아지며 소화액의 분비를 도와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의 부작용

 

양파에는 다량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신장이 약하거나 신장 질환이 있으면 섭취 시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특유의 매운맛 때문에 다량 섭취시 위장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익혀 먹거나 생양파를 먹을 때는 적당량을 섭취해야 할 것입니다.

 

개와 고양이에게는 절대 금지!!

 

양파의 특정 성분은 개와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해서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 금지입니다. 양파와 같이 요리한 음식에도 잔류 성분이 남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양파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늘 즐겨먹는 양파에는 참으로 좋은 효능이 많이 있네요.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양파~ 많이들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